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탄 스테인리스 냄비(스테인레스,스텐) 세척 및 연마제 제거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태운 냄비 닦는 방법과 연마제를 제거하는 방법을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타고 오신 분들은 베이킹소다와 전용 수세미로 탄 냄비를 깔끔하게 닦아낸 걸 보셨을 거예요.

 

보통 냄비를 태워서 닦는다고 하면 베이킹소다를 넣고 팔팔 끓이거나, 과탄산 소다를 넣어주거나, 콜라, 계란 껍데기 등을 많이 활용하는데요.

 

저도 그렇게 아주 큰 냄비에 작은 냄비를 넣고 베이킹 소다를 왕창 넣어서 사용했었거든요.

어느 정도 지워지는데 그을음은 잘 안 벗겨져요.

 

그런데?

 

 

프로그 프로샤인 찌든때 수세미

COUPANG

www.coupang.com

 

위 수세미로 살살 살살 문질렀더니 그냥 다 지워졌어요.

 

제가 찍은 동영상으로 비포 애프터 비교해볼게요.

아래는 비포사진이고요.

이다음 사진은 애프터 사진인데요. 이렇게 만드는데 딱 10초 걸렸어요. 힘들게 박박 민 것도 아니고요.

왜 이렇게 잘 벗겨졌을까요? 연마제때문이에요.

수세미가 사포 역할을 해서 스테인레스 냄비를 아주 얇게 벗기는 거예요.

 

냄비 내구도나 음식 해 먹는데 상관없을까요?

네 상관없어요.

 

다만 연마제를 잘 처리해주셔야 해요.

 

다음은 연마제를 닦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이 연마제를 닦는 건 이렇게 수세미로 탄 냄비를 닦은 후뿐만 아니라 처음 스텐냄비를 샀을 때도 꼭 해주셔야 해요.

새 냄비 닦아보시면 정말 깜짝 놀라실 거예요. 저 궁서체 보이시죠? 진짜예요.

 

그럼 연마제를 닦아볼게요.

먼저 키친타월에 기름을 묻혀요.

포도씨유, 카놀라유, 식용유 다 상관없어요.  왕창 묻히실 필요는 없고요. 닦으면서 계속 묻히시면 됩니다.

 

아까 수세미로 닦아서 깨끗해진 부분을 기름을 묻힌 키친타월로 닦아볼게요.

보셨나요? 대충 닦았는데 이렇게 나왔어요. 아마 스텐 연마제 관련해서 생소하셨던 분들이 많으실 건데 이거 보시면 깜짝 놀라실 듯하네요.

 

그런데 이렇게 나왔다고 못쓰는 냄비, 탄 냄비는 그 수세미로 닦으면 안 돼! 는 아니고,  연마제를 닦아내고 사용해야 한다는 사실을 인지시켜드리고 싶었어요.

 

왜냐면 새로 산 스테인리스 냄비에도 무조건 연마제가 저렇게 묻어있거든요.

몰랐기 때문에 그냥 끓여먹은 거예요.

 

1. 처음 산 냄비 또는 이렇게 수세미로 연마한 냄비는 이렇게 기름으로 안 나올 때까지 전부 닦아주세요.

2. 다 닦았다고 생각이 되면 베이킹 소다를 넣고 한번 푹 끓여주세요. (남은 연마제가 있는지 확인하는 거예요.)

3. 그리고 불안하다 싶으면 베이킹 소다로 냄비 안쪽을 문질문질 해주세요.

4. 그리고 식초나 구연산을 넣고 한번 더 끓여주세요. (이건 생략해도 됩니다. 그냥 소독하는 거예요.)

 

마지막으로 기름을 키친타월에 묻혀서 한 번 더 문질러봐 주세요.

그런데 또 연마제가 나오나요? 다시 1번으로 돌아갑니다. ㅠㅠ

 

탄 냄비 닦는 것도 중요하지만 새로 산 냄비의 연마제도 반드시 제거하고 사용하시길 바랄게요!

저도 마저 닦으러 가야겠네요.

탄냄비 그을음 자국 제거하는 것보다 연마제 제거하는 게 더 힘드네요. 후..

그렇다고 스테인레스냄비를 사용 안할 수도 없고 말이에요.

 

특히나 요즘 릴리팟냄비라고 이유식 냄비 유행하던데 그런 냄비도 반드시 꼭! 연마제 제거하고 이유식을 만들어주세요.

우리의 아기는 소중하잖아요. ㅠㅠ

 

그럼 포스팅을 마칠게요~ 감사합니다.